본문 바로가기
Life/Food

소고기 부위

by chuckolet 2020. 3. 8.

[그림1] 미국식 표기

 

cow_image2_korean

[그림2] 한국식 표기

 

cow_image3_korean2

[그림3] 한국식 표기2

 

[그림4] 영국식 표기

Introduction

맛있는 소고기!

살 때마다 또 검색하고, 식당에서는 추천해주시는 것만 먹었었는데 제대로 알고 먹으면 더 맛있지 않을까 싶어서 공부해보았습니다.

부위별 명칭이 나와있는 그림을 찾아보니 한국 내에서도, 한국과 미국 뿐만아니라 미국과 영국도 어떻게 컷 하느냐에 따라 명칭이 다른 것 같았습니다.

예를 들어 그림2와 그림3을 보시면 우둔과 설도가 다르게 표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... 우둔이 Top Side 혹은 Top Round로 번역 되는 것으로 보아 설도가 엉덩이보다 더 위고, 엉덩이 쪽이 우둔인 것이 맞는 것 같은데 지역이나 사람마다 다르게 컷 해서 정확히 고정된 부위라는게 존재할 수 없는 것인지 추측을 해봅니다만... 뭐가 맞는지 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ㅠㅠ

위의 그림을 토대로 정리해보면,

 

목심(Neck or Chuck): 고기 결은 거친 편이나 내부에 엑기스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.
용도: 불고기, 국거리

 

등심(Sirloin): 윗,아래등심살, 꽃등심살, 살치살 등으로 구성. 육질이 곱고 연하며 마블링이 잘 발달되어 있어 구이용으로 최적이다.
용도: 구이, 스테이크, 전골

 

채끝(Top Sirloin or Striploin): 육 단면적이 크고 부드러워 스테이크의 대명사로 불린다.
용도: 스테이크, 로스구이, 샤브샤브

 

안심(Tenderloin): 유일하게 뼈 안쪽에 위치하고 있어 부드러우며 체지방으로 육즙이 많고 겹이 비단결처럼 곱다.
용도: 스테이크, 장조림

 

설도(Butt or Rump): 도가니살, 보섭살, 설깃살, 삼각살로 구성. 부위별 육질차가 커 소분할해서 상품화 한다.
용도: 산적, 불고기, 장조림, 분쇄육

 

우둔(Top side or Top round): 우둔살, 홍두깨살로 구성. 뒷다리 부위 중 가장 연한 부위로 형태가 일정한 상품화에 적합하다.
용도: 산적, 장조림, 육포, 육회

 

앞다리: 앞다리살, 부채살, 꾸리살 등으로 구성. 운동량이 많아 육색이 짙다.
용도: 불고기, 육회, 구이, 장조림

 

갈비(Rib): 갈비살, 토시살, 안창살, 제비추리 등으로 구성. 마블링이 좋고 육즙과 골즙이 어우러진 부위로 농후한 맛을 낸다.
용도: 구이, 찜, 탕, LA갈비

 

사태(Shank): 앞사태, 뒷사태, 뭉치사태, 아롱사태 등으로 구성. 운동량이 많아 색상이 진한 반면 다발모양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다.
용도: 장조림, 찜, 육회, 탕

 

양지(Brisket): 양지머리, 차돌박이, 업진살, 치마살 등으로 구성. 가슴에서 복부에 걸쳐있는 부위로 특성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.
용도: 국거리 구이, 육개장, 탕

 

다 정리하고 보니 뒷다리살은 따로 분리해서 표기하지 않는게 특이하네요 ㅎㅎ

References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