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의
여러 정의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몇 가지 정의를 보자면,
PMF을 찾았다는 것은 "좋은 시장에 그 시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갖고 있는 것" - Marc Andreessen
좋은 시장이란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이고 시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은 고객의 니즈를 잘 만족시키는 제품.
"지수적이며 자생적인 성장(Exponential organic growth)" - Andy Rachleff
참고로 PMF를 찾지 못한 상태로 규모만 늘리다보면 사업이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.
PMF을 찾는 방법
1. Problem Fit: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 찾기
사업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므로 문제가 곧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.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을 찾는 방법도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를 찾는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.
Y축은 심각성, X축은 보편성을 나타낸다. 심각성은 문제를 가진 사람이 얼마나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하는지, 보편성은 얼마나 많은 사람이 해당 문제를 갖고 있는지로 판단한다. 대부분의 문제에 대한 심각성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잠재 고객들과 얘기하면서 파악해야한다. 문제가 얼마나 보편적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검색, 자료 조사, 관련 분야 종사자들을 만나보며 추정해야한다.
2. Solution Fit: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내고, 그 아이디어가 정말 문제를 해결하는지 확인하기
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목표이므로 고객의 니즈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. 위에서 발견한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찾고 그 아이디어가 정말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검증한다면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 한 것이 고객의 니즈를 잘 만족시키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.
아직 아이디어가 검증되지 않은 상태니 가능하면 최소한의 리소스를 사용하고, 제품 개발이 아닌 아이디어 검증에 집중해야한다.
아이디어를 검증하는 방법
- 잠재 고객에게 사용할 의사가 있는지 물어보기
- 크라우드 펀딩 이용하기
- 간단한 랜딩 페이지만 만들어서 수요가 있는지 확인하기
- 적은 재고를 가지고 판매해보기
특히, IT 서비스의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
- NPS(Net Promoter Score, 순 추천 지수)
- UT(Usagebility Test)
- 제품 사용 유저에게 피드백 받기
- 결제율
- 재결제율
- 리텐션률
- 40% Rule
- 고객에게 제품이 갑자기 사라진다면 어떻게 느낄지 물어본 뒤, 제품 사용자의 40% 이상의 매우 실망인지 확인
- https://www.startup-marketing.com/using-survey-io/
- 이탈률
- 사이트에 머문 시간
- 사이트를 방문한 평균 총 페이지 수
- LTV(customer Life Time Value)
- Engagement
- Organic user traffic
1, 2를 모두 찾은 경우 PMF를 찾았다고 할 수 있다.
이 이후에는 Business Model Fit(Business Model을 수정해가면서 효율을 높이기)을 찾은 뒤 드디어 성장 속도를 높히기 위한 마케팅, 유통 채널, 인력과 설비 및 조직 등을 늘리는 '규모 확대 단계'로 넘어간다.
참고
https://dbr.donga.com/article/view/1202/article_no/8878/ac/magazine
https://brunch.co.kr/@clickb7402/52
https://tkim.co/2020/01/12/product-market-fit/
https://pmarchive.com/guide_to_startups_part4.html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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